「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」 라인홀드 니이버
인간 개개인은 얼마든지 도덕적일 수 있어도 그런 개인들이 모여 집단이 되면 전혀 다른 특성, 즉 집단으로서의 이익을 추구하는 새로운 논리와 생리를 갖게 됨으로써 사회는 비도덕적이 된다는 주장이다. 미국의 기독교 윤리학자이면 정치학자이고 철학자인 라인홀드 니이버(Reinhold Niebuhr, 1892~1971)가 1932년에 출간한 『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』에서 역설했다. 이 책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는 개인의 도덕적 및 사회적 행동과 사회 집단-국가적, 인종적,경제적-의 그것과의 사이에 명확한 구별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. 또 이 구별은 순전한 개인 윤리로서는 언제나 당황할 것이 틀림없는 정치 정책들을 정당화하고 또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. 풀어서 얘기하자면 한 개인은 동정심도 있고 자기를 희생하면서도 다른 사람을 도우려는 이타심이나 의협심이 있다. 또 개인으로서는 양심적이고 이성적일 수도 있다. 그래서 자기를 도덕적이 되게 할 수 있다.
그러나 한 사회 집단은 그렇지 않다. 그것은 몹시 이기적이다. 그래서 한 국가나 계급이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는 부도덕도 감행한다. 이러한 사회 집단의 악을 견제하는 데는 양심에 대한 호소나 설득같은 것은 아무 효력이 없다. 한 국가나 사회 집단의 악을 견제하기 위해서는 폭력이나 강제력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. 그러나 그런 폭력이나 강제력이 반드시 정의나 도덕적 선(善)에 의한 것이 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다시 견제하는 또 다른 폭력과 강제가 사용되게 되어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. 이러한 주장은 지금 한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비도덕적인 집단의 행동을 다시 보게끔하는 좋은 책이다. 2014/7/25 / 뜨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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